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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ver The Top) 서비스 개념

category IT/기타 2021. 10. 5.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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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ISA>

■ OTT 서비스 개념

● OTT(Over The Top) 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며, 초기엔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

- 하지만 현재는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사용

※ OTT 서비스 이용자는 TV프로그램, 광고, 영화, UGC(User Generated Contents)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음

 

[그림 1] OTT 서비스 구현 과정

 

■ OTT 서비스 등장 배경

●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미디어 콘텐츠만을 시청하려는 TV시청자들의 수요 증가

- 매월 일정액의 시청료를 지불하는 케이블 TV는 제한된 채널로 인해 시청자들의 각기 다른 선호 콘텐츠 수요를 모두 만족 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음

- 방송사들의 TV 방영 프로그램의 인터넷 유통을 시작으로 시청자들이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도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 시청 가능

● IT 기술 발전으로 인한 OTT 서비스 제공 단말기 범위의 확대 - 과거 PC로 국한되었던 동영상 서비스가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기, TV 등과 같은 다양한 단말기에서 제공 가능

 

■ OTT 서비스 사업자 유형

● OTT 서비스 시장 진출 전략에 따른 사업자 유형 구분

- 플랫폼과 단말기를 바탕으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사업자들과 제휴 - 플랫폼을 바탕으로 단말기와 콘텐츠 제작 업체들과의 협력

- OTT전용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 중심으로 시장 진출 -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보유의 힘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

[표 1] OTT 서비스 사업자의 유형 분류

구분 주요사업자
플랫폼과 단말기 중심 Apple, MS 등
플랫폼 중심 Netflix, Amazon, Google 등
단말기 중심 Roku, Boxee 등
콘텐츠 중심 Hul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