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DaaS란?

category IT/기타 2022. 5. 4. 11:27
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DaaS란?

코로나19 발발 후 전 세계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자연히 IT 산업 전반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입은 산업은 단연 DaaS(Desktop as a Service)입니다. DaaS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 가치인 스마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DaaS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은 두 번째 ‘PC 시장 혁신’이라고 일컬을 정도입니다. 전 세계 IT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DaaS.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4탄’에서는 DaaS의 개념과 등장 배경,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DaaS(Desktop as a Service)란?

DaaS란, ‘서비스로서의 데스크톱’을 뜻합니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도 기업 내부망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모든 정보가 중앙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직원의 개별 PC가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파손, 분실되어도 정보 유출의 위험이 적습니다. 외부에서 기업의 업무망에 접근하는 가장 안전한 기술이라 할 수 있지요. 근무 장소가 유연화되는 요즘, 안전한 원격 근무를 보장하는 DaaS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DaaS의 특징을 알려면, 먼저 이것이 등장한 배경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DaaS가 등장한 배경은?

기존의 전통적인 근무 형태는 직원이 사무실에서 회사가 준 데스크톱으로 업무를 보는 것입니다. 해당 데스크톱에는 운영체제(OS), 보안 솔루션, 소프트웨어 등 업무 수행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출장, 재택 근무 등의 이유로 직원들이 사무실이 아닌 제3의 공간에서 일을 해야 할 때는 새로운 문제가 생깁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직원이 개인 업무 PC를 외부에 반출하도록 허용해야 하는지 등의 고민이 생깁니다. 허용한다면 외부에서 사내 업무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을 줘야 할지 등의 문제가 뒤따라 옵니다. 만약 직원이 업무 PC를 분실하거나 파손할 경우, 업무 자료가 소실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업무 PC 반출을 불허한다면, 직원 개인의 PC나 스마트폰으로 사내 업무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 직원 개인 단말기가 보안에 취약하다면, 해당 기기를 통로로 기업 내부망에 악성코드가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원들이 원격지에서 근무할 때 기업은 여러 보안상의 문제들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DaaS입니다.

 

DaaS의 특징은?

DaaS의 특징은 ‘연속성’, ‘경제성’, ‘보안성’, ‘관리 편의성’ 등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DaaS는 직원들이 일하는 장소나 기기에 상관없이 사무실과 동일한 업무 경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C, 스마트폰, 노트북 등 어떤 단말 기기로도 사내 업무망에 접속해 일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aaS는 업무용 기기에 대한 종속성을 해소시켜 사용자가 근무 장소를 유연하게 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로나19 국면 하에서 재택근무 솔루션으로 DaaS가 급부상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두 번째,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도 DaaS의 장점입니다. DaaS는 가상의 업무공간을 구독의 형태로 제공받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꽃, 화장품, 사무실을 구독하듯 업무용 데스크톱도 사용료를 내고 빌려 쓰는 것이죠. 그래서 DaaS는 여타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초기 구축 비용이 없습니다.

구축비의 유무는 가상화 데스크톱 기술인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와 DaaS를 차별화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DaaS와 VDI가 구현하는 기능은 동일합니다. 데스크톱을 가상화하여 제공하는 것이죠. 다만 이런 가상화가 일어나는 공간이 사용자가 보유한 인프라라면 VDI고, 전문 클라우드 공급사의 인프라라면 DaaS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DaaS는 VDI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기업이 VDI를 도입하려면, 자체 인프라를 소유해야 했기에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DaaS는 약정 이용료만 되면 VDI를 구독의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최근 DaaS의 수요가 급증한 것도 이 때문이죠.

다음으로 DaaS는 보안성이 높습니다. DaaS는 기업의 업무망을 중앙의 가상화된 서버에 조성하여, 직원 개인 PC에는 화면만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직원 개개인의 접속 단말이 보안에 취약해도, 회사의 중앙 업무망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일례로, DaaS 계정에 로그인하여, 중앙 업무망에 접속한 사용자는 개인 단말로 업무를 처리합니다. 하지만 모든 작업은 중앙 업무망에서만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는 중앙 업무망에서 처리된 결괏값을 자신의 단말에서 볼 수만 있을 뿐입니다. 중앙 업무망의 화면이 사용자에게 그림파일로 실시간 전송되기 때문이죠. 이처럼 DaaS를 사용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업무망을 자유롭게 이용하면서도, 업무망의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aaS는 관리가 편리합니다. DaaS는 중앙 통제형 원격 서비스입니다. 관리자는 중앙 서버에서 직원들에게 클라우드 데스크톱을 할당할 수 있으며, 이후의 관리 및 회수도 일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단시간 내 전체 직원에게 배포한 것도 DaaS에서는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한꺼번에 업데이트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동시에 데스크톱 수량도 유연하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전사가 재택 근무에 돌입했을 때는 데스크톱 100대를 생성했다가, 다시 사무실 근무 체제로 복귀하면 100대를 반납하면 됩니다.

 

미래의 DaaS는?

앞으로는 일반인들도 실생활에서 DaaS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DaaS는 기업이나 정부의 업무용 데스크톱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곧 개인들도 DaaS로 PC 자원을 받아, 고사양 게임을 즐기거나, 고화질 영화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냉장고나 TV도 DaaS와 결합하면, PC로 변모하는 세상이 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은 DaaS에서 미래의 노동 형태는 물론, 생활상도 엿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는 더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업무용 데스크톱도 클라우드처럼 유연하고,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출처: 가비아>

#DaaS, #IaaS, #PaaS, SaaS, #클라우드, #VDI, #가상화, #코로나, #재택근무, #보안, #가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