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무제표] 4. 현금흐름표

category 기타/회계 2021. 10. 8. 13:56
반응형

현금흐름표란?

일정 기간 동안의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

즉, 현금의 변동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해 당해 회계기간에 속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내용을 적정하게 표시한 표

➡ 현금이 어떻게 창출되어 어디에 얼마만큼 쓰였는가를 보여주는 표라고 할 수 있음

현금이란 순수 현금(보통예금, 당좌예금, 현금)과 현금으로 간주되는, 현금 등가물이라고 불리는 3개월 이내 정기예금, 단기 어음, 수표, 기업어음(CP), 공사채 등을 포함한다.

흐름은 돈의 출입, 증감을 의미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에서 파악하기 힘든 점을 보완하기 위해 현금흐름표를 사용한다. 현금흐름표는 일정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보고서이므로 유량개념이고 동적 재무제표이다.

📢 현금흐름표 구성

구분 내용
현금 보유 현금과 요구불 예금
현금성 자산 유동성이 매우 높은 단기 투자자산으로서 확정된 금액의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경미한 자산
현금흐름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유입과 유출
영업활동 기업의 주요 수익창출활동, 그리고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이 아닌 기타의 활동
투자활동 장기성 자산 및 현금성자산에 속하지 않는 기타 투자자산의 취득과 처분
재무활동 기업의 납입자본과 차입금의 크기 및 구성내용에 변동을 가져오는 활동

📢 현금흐름표 기능

❍ 현금흐름표는 다른 재무제표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 순자산의 변화, 재무구조(유동성과 지급능력 포함),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과 기회에 적응하기 위해 현금흐름의 금액과 시기를 조절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

현금흐름정보는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창출능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할 뿐 아니라, 서로 다른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비교·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현금흐름정보는 동일한 거래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회계처리를 적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영향을 제거하기에 영업성과에 대한 기업간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한다.

역사적 현금흐름정보는 미래현금흐름의 금액, 시기 및 확실성에 대한 지표로 자주 사용된다. 또한 과거에 추정한 미래현금흐름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수익성과 순 현금흐름 간의 관계 및 물가 변동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 현금흐름표 작성 목적

기업의 현금흐름정보는 재무제표이용자에게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창출능력과 현금흐름의 사용 용도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기초를 제공한다. 재무제표 이용자는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창출능력 및 현금흐름의 시기와 확실성을 평가해야한다.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현금흐름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으로 분류하는 현금흐름표를 통하여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역사적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현금흐름표의 종류

(1)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회사의 주 사업인 상품판매 또는 제조활동을 하여 창출한 현금흐름

✔ 상품, 수수료 등 주 사업에서 발생하는 현금으로 회사 운영이 부족한지 파악할 수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예시

1. 재화의 판매와 용역 제공에 따른 현금유입

2. 로열티, 수수료, 중개료 및 기타수익에 따른 현금유입

3. 재화와 용역의 구입에 따른 현금유출

4. 종업원과 관련하여 직·간접으로 발생하는 현금유출

5. 보험회사의 경우 수입보험료, 보험금, 연금 및 기타 급부금과 관련된 현금유입과 현금유출

6. 법인세의 납부 또는 환급, 다만 재무활동과 투자활동에 명백히 관련되는 것은 제외한다.

7.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는 계약에서 발생하는 현금유입과 현금유출

(2)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새로운 공장을 신축하고 설비를 증설하거나, 자회사, 관계회사, 투자사 등의 지분을 인수하는 경우와 매각, 처분한 현금흐름

✔ 위와 같은 현금유출이 일어나고 있는 회사는 대부분 우량기업인 경우가 많다.

재활기업이나 도산직전 기업에서도 나타나는 현상

투자활동 현금흐름 예시

1. 유형자산, 무형자산 및 기타 장기성 자산의 취득에 따른 현금유출. 이 경우 현금유출에는 자본화된 개발원가와 자가 건설 유형자산에 관련된 지출이 포함된다.

2. 유형자산, 무형자산 및 기타 장기성 자산의 처분에 따른 현금유입

3. 다른 기업의 지분상품이나 채무상품 및 조인트벤처 투자지분의 취득에 따른 현금유출 (현금성자산으로 간주되는 상품이나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의 취득에 따른 유출액은 제외)

4. 다른 기업의 지분상품이나 채무상품 및 조인트벤처 투자지분의 처분에 따른 현금유입 (현금성자산으로 간주되는 상품이나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의 처분에 따른 유입액은 제외)

5. 제3자에 대한 선급금 및 대여금(금융회사의 현금 선지급과 대출채권은 제외)

6. 제3자에 대한 선급금 및 대여금의 회수에 따른 현금유입(금융회사의 현금 선지급과 대출채권은 제외)

7. 선물계약, 선도계약, 옵션계약 및 스왑계약에 따른 현금유출 단기매매목적으로 계약을 보유하거나 현금유출이 재무활동으로 분류되는 경우는 제외한다.

8. 선물계약, 선도계약, 옵션계약 및 스왑계약에 따른 현금유입. 단기매매목적으로 계약을 보유하거나 현금유입이 재무활동으로 분류되는 경우는 제외한다.

(3)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금(간접자본), 증자, 사채발행 등으로 조달한 자금(직접자본)과 상환한 자금을 말한다.

✔ 차입금을 상환할 자금여력이 있는 초우량기업과 차입금 상환 압박을 받는 구조조정기업, 위험기업, 도산직전기업 등에서는 현금흐름의 마이너스가 발생

재무활동 현금흐름 예시

1. 주식이나 기타 지분상품의 발행에 따른 현금유입

2. 주식의 취득이나 상환에 따른 소유주에 대한 현금유출

3. 담보·무담보부사채 및 어음의 발행과 기타 장·단기차입에 따른 현금유입

4. 차입금의 상환에 따른 현금유출

5. 리스이용자의 금융리스부채 상환에 따른 현금유출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초우량기업
성장기업
구도조정기업
(과도기)
재활기업 ➖(➕)
위험기업
접근금지기업
(도산직전)

📢 현금흐름표 작성원칙

기업은 기업회계 기준서에 따라 현금흐름표를 작성해야 하며, 재무제표를 보고하는 각 회계기간에 재무제표의 일부로서 보고해야 한다

현금흐름표의 표시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이에 기초의 현금을 가산하여 현금을 산출하는 형식으로 표시한다.

구분 내용
영업활동 기업의 주요 수익창출활동, 그리고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이 아닌 기타의 활동을 말함
영업활동은 주로 제품의 생산과 판매활동, 상품과 용역의 구매와 판매활동 및 관리활동을 포함한다.
투자활동 장기성 자산 및 현금성자산에 속하지 않는 기타 투자자산의 취득과 처분을 말한다.
투자활동은 유·무형자산, 다른 기업의 지분상품이나 채무상품 등의 취득과 처분활동, 제3자에 대한
대여 및 회수활동 등을 포함한다.
재무활동 기업의 납입자본과 차입금의 크기 및 구성내용에 변동을 가져오는 활동을 말한다.
재무활동은 자본과 차입금의 조달, 환급 및 상환에 관한 활동을 포함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보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총현금유입과 주요 항목별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직접법)또는 당기순손익에 당기순손익 조정항목을 가감하여 표시하는 방법(간접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보고한다.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보고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총현금유입과 총현금유출을 주요 항목별로 구분하여 총액으로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외화현금흐름

외화거래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은 현금흐름 발생일의 기능통화와 외화 사이의 환율을 외화 금액에 적용하여 환산한 기능통화 금액으로 기록한다.

이자와 배당금

이자와 배당금의 수취 및 지급에 따른 현금흐름은 각각 별도로 공시한다. 각 현금흐름은 매 기간 일관성 있게 영업활동, 투자활동 또는 재무활동으로 분류한다.

법인세

법인세로 인한 현금흐름은 별도로 공시하며, 재무활동과 투자활동에 명백히 관련되지 않는 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으로 분류한다.

➡ 법인세는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 투자활동 또는 재무활동으로 분류되는 현금흐름을 유발하는 거래에서 발생한다. 법인세비용이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으로 쉽게 식별가능한 경우에도 관련된 법인세 현금흐름은 실무적으로 식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당해 거래의 현금흐름과 다른 기간에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법인세의 지급은 일반적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으로 분류한다. 그러나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으로 분류한 현금흐름을 유발하는 개별 거래와 관련된 법인세 현금흐름을 실무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면, 그 법인세 현금흐름은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으로 적절히 분류한다. 법인세 현금흐름이 둘 이상의 활동에 배분되는 경우에는 법인세의 총지급액을 공시한다.

종속기업과 기타 사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

종속기업과 기타 사업에 대한 지배력의 획득 또는 상실에 따른 총현금흐름은 별도로 표시하고 투자활동으로 분류한다.

비현금거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사용을 수반하지 않는 투자활동과 재무활동 거래는 현금흐름표에서 제외한다. 그러한 거래는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 대하여 모든 목적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재무제표의 다른 부분에 공시한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구성요소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구성요소를 공시하고, 현금흐름표상의 금액과 재무상태표에 보고된 해당 항목의 조정내용을 공시한다.

기타 공시

기업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중 중요한 금액을 연결실체가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경영진의 설명과 함께 그 금액을 공시한다.

📢 현금흐름표 작성시 주의사항

현금의 유입·유출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로 현금의 변동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해 당해 회계기간에 속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내용을 정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현금흐름의 구분표시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이에 기초의 현금을 가산하여 기말의 현금을 산출하는 형식으로 표시한다. 현금의 유입과 유출내용에 대하여는 기중 증가 또는 기중 감소를 상계하지 아니하고 각각 총액으로 기재한다. 다만, 거래가 빈번하여 총금액이 크고 단기간에 만기가 도래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항목은 순증감액으로 기재할 수 있다.

재무제표 분석의 목적

완성된 재무제표는 활용 주체에 따라 목적은 다르지만 경영활동에 있어 중요한 정보로 사용되므로 작성시 오류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재무제표사용자 분석의 목적
주주 수익성과 위험분석을 통해 투자정보로 활용
금융기관 신용분석을 통해 자금차입자의 원리금상환능력을 판단함
신용평가기관 채권등급평가를 통해 일반투자자에게 투자정보를 제공함
감사, 회계감사인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분석을 통해 주주 및 이해관계자에게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공시함
세무당국 수익성 및 담세능력을 분석함으로서 과세적정성과 탈세여부를 판단함

📢 현금흐름표 샘플

1) 현금흐름표 샘플

2)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이란?

영업활동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생산과 상품 및 용역의 구매·판매활동을 말하며 , 제84조의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 속하지 아니하는 거래를 모두 포함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에는 제품 등의 판매에 따른 현금유입(매출채권의 회수 포함), 이자수익과 배당금수익, 기타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 속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발생된 현금유입이 포함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에는 원재료, 상품 등의 구입에 따른 현금유출(매입채무의 결제 포함), 기타 상품과 용역의 공급자와 종업원에 대한 현금지출, 미지급법인세(유형자산의 처분에 따른 특별부가세 제외)의 지급, 이자비용, 기타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 속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발생된 현금유출이 포함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표시방법

구분 내용
직접법 직접법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직접적인 유입과 유출로 구분하여 산출하는 방법
현금을 수반하여 발생한 수익 또는 비용항목을 총액으로 표시하되, 현금의 유입액은 원천별로 현금의 유출액은 용도별로 분류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경우 현금을 수반하여 발생하는 수익·비용 항목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직접 계산하는 방법 또는 매출과 매출원가에 현금의 유출·유입이 없는 항목과 재고자산·매출채권·매입채무의 증감을 가감하여 계산하는 방법으로 한다.
직접법의 현금흐름을 구하는 방법에는 T계정법을 사용한다.

현금유입액(+) = 수익 - 자산의 증감 + 부채의 증감
현금유출액(-) = 비용 - 자산의 증감 + 부채의 증감
간접법 손익계산서 상의 당기순이익(또는 당기순손실)에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을 가산하고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을 차감하며,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을 반영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비현금손익 ± 투자·재무손익 ± 영업자산·부채의 증감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구성항목

구분 내용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으로 인한 비용
예) 감가상각비, 퇴직급여 등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으로 인한 수익
예) 채무면제이익, 외화환산이익 등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영업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유동자산 및 유동부채의 증가 또는 감소
예) 재고자산의 증가(감소), 매출채권의 증가(감소)

3)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이란 현금의 대여와 회수활동, 유가증권·투자자산·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취득과 처분활동 등을 말한다.

현금흐름표에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크게 유입액과 유출액으로 구분되어 보고된다. 자산을 처분하는 경우에는 해당 자산의 실제 현금 처분가액으로 현금유입액을 기재하고 자산을 취득하는 경우에도 실제 현금취득가액으로 현금의 유출을 기재한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대여금의 회수, 단기금융상품·유가증권·투자자산·유형자산 및 무형자산 처분 등이 포함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

현금의 대여, 단기금융상품·유가증권·투자자산·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취득에 따른 현금유출로서 취득직전 직후의 지급액 등이 포함

4)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이란 현금의 차입 및 상환활동, 신주발행이나 배당금의 지급활동 등과 같이 부채 및 자본계정에 영향을 미치는 거래를 말한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단기차입금·장기차입금의 유입, 어음·사채의 발행, 주식의 발행 등이 포함된다. 이때 사채의 발행이나 주식의 발행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액면가액이 아닌 발행가액으로 기재한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배당금의 지급, 유상감자, 자기주식의 취득, 차입금의 상환, 자신의 취득에 따른 부채의 지급 등이 포함된다.

※ 사업을 하다 보면 매출증가에 따라 회수가 늦어지는 매출채권과 쌓이는 재고자산으로 자금이 묶이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회계적으로는 '운전자본(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이 증가할수록 현금이 묶이게 된다고 표현할 수 있고 시장지배력이 없을수록 더 심해지기도 한다.

용어 설명
매출채권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을 합친것
외상매출금 상품이나 제품을 판매하고 그 대금을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에 받겠다고 약정한 것
받을어음 상품의 판매대금이나 외상매출금의 회수 등, 영업 거래에서 주고 받는 '약속어음' 등을 말함
재고자산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하거나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 및 생산 또는 서비스
제공과정에 투입될 원재료나 소모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산
매입채무 상품이나 원재료 등 기업의 제조 및 판매활동과 관련된 재화를 외상거래할 때 발생한다.
매입채무는 외상매입금과 지금어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상매입 외상으로 물건을 구입했을 때 발생하며, 그것을 어음으로 지급할 때 지급어음이 생긴다.

✔ 유형자산을 구입한 경우, 그 지출은 이미 이루어졌지만 비용은 사용기간("내용연수")동안 나누어서 인식하게 된다. 유형자산으로 인한 benefit은 사용하는 동안 계속해서 얻게 되므로 이에 대응하는 비용 역시 같은 기간 동안 나눠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를 "감가상각"한다고 한다)

🔎 감가상각 : 고정자산의 취득가액에서 잔존가액을 차감한 금액을 그 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합리적 체계적 방법에 따라 비용으로 배분하는 과정

감가상각 하는 목적

취득원가를 한꺼번에 비용으로 반영하지 않고 내용연수 기간만큼 원가를 배분하여 비용으로 반영하기 위해

용어 설명
취득원가 자산 매입에 소요된 금액
내용연수 유형자산이 영업활동에 사용될 수 있는 예상기간
즉, 자산의 수명
잔존가치 내용연수가 종료된 후 남은 자산 가치
잔존가액
(미상각잔액)
아직 상각되지 않은 장부상 잔액

 

💰 감가상각 계산법

◾ 정액법 : 매 해 동일한 금액의 감가상각비를 제하는 방식

(취득원가-잔존가치)/내용연수

🔸 회사는 임직원의 근로제공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등 benefit을 얻는다. 만약 인건비를 지급하지 않았더라도 근로 제공이라는 사건이 발생한 때 인건비라는 비용을 인식한다.

 

출처: https://velog.io/@hitobi1014

'기타 >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간 세무 일정표(신고, 납부 일정)  (0) 2021.11.30
[재무제표] 5. 주석  (0) 2021.10.08
[재무제표] 3.자본변동표  (0) 2021.10.08
[재무제표] 2. 손익계산서  (0) 2021.10.08
[재무제표] 1. 재무상태표  (0) 2021.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