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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헤들리>

<목차>

  • 디지털 마케팅이란?
  •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PPC(pay-per-click)
    • 이메일 마케팅
    • SNS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 모바일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1
    • 라이브 스트리밍
    • 보이스 검색
    • 인터랙티브 콘텐츠
  • 마무리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은 여러분이 소위 일컫는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SNS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SEO 등이 모두 디지털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즉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으로 수행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을 의미하며 더 넓게는 전자기기나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여러분은 하루에 인터넷을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훗스위트(Hootsuite)’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전세계 인터넷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6시간 43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 약 40%를 인터넷을 하며 보내는 것과 같은 수치입니다.

또한 아래 국제 전기통신 연합(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발표한 조사를 보시면, 전세계 인구의 절반이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2018년에만 대략 39억명의 사용자가 있었고, 꾸준히 증가하는 그래프의 추세로 보아 현재와 미래에는 인터넷 사용자가 이보다 더 많이 증가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2004년~2019년 까지)

 

이렇게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량과 접속시간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도 점차 온라인으로 방향을 틀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코로나 사태 이후 생활 및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비대면으로 전환되는 부분이 많아 그 영향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는 고객과 나의 비즈니스를 연결해주는 장소가 되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데요, 이 부분도 한번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다음의 표는 1991년부터 2019년도까지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가 생겨났는지에 관한 표 입니다.

 

전세계 웹사이트 숫자 표(1991년~2019년 까지) – 헤들리 디지털

 

1991년 8월 6일 유명한 Tim Berners-Lee가 만든 WorldWideWeb(W3)이후, 놀랍게도 1992년까지 전세계에 단 10개정도의 웹사이트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이후 무서운 속도로 세계에 보급이되고 발전하여, 27년이 지난 2019년에는 17억 2천만개의 웹사이트가 존재 하였으며 현재는 대략 20억만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It’s hard to find things that won’t sell online.”

– Jeff Bezos, Founder of Amazon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온라인에서 팔지 않는 상품”을 찾기가 어렵다고 말할 정도이니, 얼마나 많은 비즈니스가 온라인에 진출하였는지 아시겠죠?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할 경우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 모바일(핸드폰)로 접속이 가능하다
  • 여러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전환율, CTR, ROI, ROAS 등)
  • 해외 마케팅에 용이하다
  • 상당부분 자동화 할 수 있고, 여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 지속(예측)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들을 지닌 디지털 마케팅은 어떠한 종류들이 있을까요?

다음은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온라인 플랫폼이 다양해짐에 따라 그 종류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보편적인 온라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10가지를 소개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불리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이 생긴 이후 가장 먼저 생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구글(Google)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의 상단에 타겟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시켜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를 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광고나 GDN(Google Display Network), 유튜브 광고등 흔히 말하는 SEM(Search Engine Marketing) 혹은 PPC의 경우 검색엔진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광고비를 소진하면서 인위적으로 노출 시키는 방식이지만, SEO의 경우 검색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것이므로 근본적인 접근 방식 및 효과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Chitika의 연구 “SERP 첫페이지의 키워드 서치 볼륨 점유율 (CTR)”

Chitika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92%의 검색 트래픽이 첫번째 페이지에 집중되어 있고, 특히나 대한민국의 경우 2020년부터 구글이 네이버의 점유율을 급격하게 따라잡고 있어 경쟁이 포화되기 전에 빠르게 선점하는것이 기업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SEO는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결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작업이며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홈페이지 분석부터 키워드 리서치, 경쟁사 분석 등 내부최적화 및 외부최적화 전반에 걸쳐 다방면으로 관리해야 하며, 시시각각 변하는 구글 알고리즘에 맞춰 각각의 비즈니스 마다 전략을 유동적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입니다.

SEO는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중 이메일 마케팅과 더불어 가장 투자대비 효과(ROI)가 높은 전략중 하나입니다.

 

PPC(pay-per-click)

PPC는 광고를 게재하며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할때 마다 돈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클릭당 과금된다고 하여, pay-per-click 이라고 불리며, 네이버 키워드광고, 구글 애즈(GDN, 키워드 광고)등이 PPC 광고에 속합니다.
이러한 PPC 광고의 경우 광고 집행시 셋팅한 설정에 따라 즉시 노출이 되는것이 장점이오나, 광고비를 소진하는 경우 더이상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잘 하고, 연관성이 높고 CPC(Cost-per-click, 클릭당 단가)가 낮은 키워드에 비딩을하고,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전환율 최적화), 랜딩 페이지 최적화 및 A/B Testing를 적절하게 병행한다면 좋은 퍼포먼스의 광고가 될 것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모두에게 익숙한 디지털 마케팅 방법인데요.

종종 스팸메일로 치부되기도 하는 이메일 광고는 사실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중 하나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사용자의 동의를 얻고 이메일을 보내는것이 중요하고, 이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도록 제목을 짓는 방법부터 스팸메일로 분류되지 않는 방법, 적절한 CTA와,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 제작 방법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마케팅입니다.

따라서 Email 마케팅은 잘만 사용하면 비즈니스의 홍보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및 친숙도를 높이고, 홈페이지의 재방문율 및 전환/매출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점은 비용이 특별히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ROI가 높은게 특징입니다.

 

SNS 마케팅

SNS 마케팅은 이름 그대로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SNS 마케팅은 광고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두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고마케팅의 경우 데모그래픽(나이, 성별, 사는곳, 직업 등) 및 유저 성향에 기반하여 타겟팅을 할 수 있는것이 특징이고,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특성상 기술적인 마케팅 전략보다는 콘텐츠의 질이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곤 합니다.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등의 콘텐츠를 통해 브랜딩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데요.

주요 채널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틱톡 등이 있으며, 각각의 SNS채널마다 주요 사용 연령층 및 비즈니스 모델 및 업종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무작위한 광고보다 재미있는 동영상이나 사진이 사람들의 훨씬 더 잘 사로잡기 때문이죠.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유명한 예는 음료회사 레드불 진행하는 익스트스림 스포츠 대회입니다.이 대회를 통해 강력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레드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죠.

또한 각종 기업들이 카드뉴스 콘텐츠를 만들거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콘텐츠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오랫동안 꾸준히 진행할경우 많은 양의 콘텐츠가 쌓이게 되며 이는 곧 브랜드의 자산이 됩니다. 또한 고품질의 콘텐츠는 타겟 소비자에게 쉽게 노출되고 공유되어 비즈니스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여러분 혹시 2021년 5월 기준 가장 핫한 가수인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라는 곡을 아시나요?

이들은 유튜브를 통해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해체위기의 10년 무명 걸그룹에서 현재는 각종 음악방송에서 1위를 연달아 수상하는 인기 그룹이 되었는데요. 어느날, 이 걸그룹이 군대 행사에서 열심히 공연하는 모습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뜨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여타 인기가수 못지 않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위 입소문이라고도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은, 과거에는 말그대로 ‘입’을 통해 말로써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한 현대에는 각종 댓글과 좋아요, 조회수, 공유를 통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에서 주로 밈(‘짤’ 이라고도 불리는 웃긴 사진이나 gif)이나 영상 등의 콘텐츠를 통해 널리 퍼지며 그 파급력 또한 어마어마 합니다.

운이 좋다면 우연히 어떤 계기로 인해 콘텐츠가 뜨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등 각 플랫폼의 알고리즘에 따라 트리거가 작동하여 단기간내에 광범위하게 퍼지는것이 특징입니다.

 

모바일 마케팅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최근에는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모바일 마케팅의 방법이 날이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그 예로는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하기(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 SMS 문자 마케팅, 푸시알림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로 거래되는 비율이 날이갈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모바일 마케팅의 필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겠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우리는 종종 좋아하는 스타가 나온 광고를 본 뒤 그에 혹하여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평소엔 별 생각 없는 제품이었는데, 유명인이 광고하면 왠지 제품이 좋아보이고 그 제품을 사용하면 나도 그 스타처럼 될 것 같은 환상이 들기 때문이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로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단어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영어의 인플루언스(Influence), 즉 ‘영향을 주다’라는 뜻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는 이라는 뜻이죠.

이는 각 연령층에서 효과가 두루 나타나지만, 특히 각종 SNS에 쉽게 노출되어있는 젊은층(10대~30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예로는 인스타그래머에게 제품 및 서비스 협찬 하기(seeding, 시딩), 유명 유튜버를 통한 광고, 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기, 블로거 후기 남기기등이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어릴적 종종 동네의 학원에서는 친구를 데려오면 학원비를 할인해주거나 작은 선물을 주곤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와 같은 방법은 비단 학원뿐 아니라 각 분야의 기업에서 주로 이용하던 방법이지요.

현대에 들어서 이러한 문화는 제휴마케팅으로 자리 잡아 인터넷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사용자가 다른 잠재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그에 따른 혜택(수수료, 포인트, 제품..등)을 받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마치 고객 개개인이 해당 회사의 영업사원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제휴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는 쿠팡 파트너스를 들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에 가입 후, 쿠팡의 링크를 여기저기 공유하고 누군가 내가 공유한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나에게 수수료가 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제휴마케팅은 구매가 이루어져야 정산을 한다는 전제조건이 깔려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1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변하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도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검색활동의 편리성을 추구하고 점점 더 흥미로운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소비자의 변화된 성향에 따라 2021년에는 다음과 같은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가 점차 자리 잡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매년 소비되는 동영상 콘텐츠의 양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1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쇼핑라이브를 시행하기 시작하였죠. 이렇게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가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라이브 스트리밍이 주는 실시간 정보의 신뢰성과 관계성 때문일 것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그들만의 특별한 관계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조작없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콘텐츠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 스트리밍의 장점 다양합니다.

우선, 기존 동영상과 비교했을때 전환율(ROI)이 훨씬 높습니다. 시청자를 실시간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표준 동영상보다 3배나 더 높은 시청률을 갖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영상보다 경제적으로 훨씬 효율적입니다.

일반 동영상은 편집과 촬영에 여러 비용이 들어가지만, 라이브 스트리밍의 경우 보통 스마트폰으로 진행되고 편집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은 스마트폰 사용량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큰 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스 검색

최근 음성(보이스) 검색과 사진 검색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사실 음성인식 기술 개발에 대한 기업들의 노력은 수년간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구상 최고의 커뮤니케이션은 바로 우리가 가진 목소리이기 때문이죠.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음성인식 기술의 예를 들면, 아마존의 알렉사, 네이버의 웨이브, 에버랜드의 빅스비, KT의 기가지니, 구글의 홈, 마이크로소프트의 인보크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대부분의 기업에서 음성인식 기술을 다루고 있죠?
요즘 이러한 음성인식 기술이 기반이 되는 보이스 검색은 최근 새로운 쇼핑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에 의하면, 음성인식 스피커 ‘알렉사’를 통한 쇼핑량이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하며 특히 매년 1.5-3배의 증가 추세가 이어진다고 합니다. 음성 검색의 경우 일반 검색보다 사용이 간편하며, 클릭이나 타이핑 없이 순식간에 검색 및 구매가 가능하여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예시 이미지 출처 : https://mycolor.k

 

콘텐츠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면서,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란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아닌 직접 참여하여 소비하는 콘텐츠를 뜻합니다.
설명만 들으면 어떤것인지 감이 잘 안오시죠?

그렇다면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방문자가 직접 문제를 풀며 정보를 알게되는 퀴즈형식의 콘텐츠
  2. 화장품 회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나의 퍼스널 컬러 찾기 테스트
  3. 신제품 출시 전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방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4. 사용자가 직접 스크롤을 내릴수록 내용이 변하는 콘텐츠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대한 감이 오시나요?
위의 예시에도 볼 수 있듯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다량으로 밀집된 정보를 나열하는 방법이 아닌 재밌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직접 클릭이나 스크롤, 혹은 정보를 입력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입니다.
이를통해 소비자는 간접적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일방적으로 제시된 콘텐츠를 보는 것이 아닌 콘텐츠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잇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그 종류와 2021년 트렌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인터넷상에서 앞으로도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들이 나올 것이며, 마케팅에 대해 늘 관심을 갖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원본링크 :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9-types-of-digital-marketing-and-the-trends-in-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