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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ISA Insight>

목차

요약

제 1장 조사 개요

제 2장 조사 결과 분석

제 3장 조사 결과의 시사점

부록

 

요약
❖ 코로나 19로 인한 인터넷 이용자 행태변화 및 불안요인 조사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에 거주하는 만 20세 ~ 만 59세 사이의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Web Survey) 시행

❖ 언택트 시대 생활방식 변화
• 코로나 19로 인해 인터넷 이용시간 및 빈도 증가 추세 - 응답자의 42.6%가 일평균 4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며, 이용자의 86.3%가 스마트 폰을 이용 - 전제 응답자의 63.1%가 코로나 19 이후 인터넷 이용시간 및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
• 코로나 19 이후, 엔터테인먼트 및 온라인 쇼핑 증가, SNS 소통 이용 비율 소폭 감소 - 코로나 19 이후 인터넷을 이용한 게임, 드라마 영화감상 등 엔터테인먼트 소비시간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전체 55.9%로 나타남 - 전제 응답자의 28.7%가 코로나 19 이후 인터넷 서비스 이용지출 비용이 증가했다고 응답
• 코로나 19 이후, 외출 및 모임 빈도수, 외식의 빈도수는 큰 폭으로 감소 - 외출 및 모임 빈도 감소(82.3%), 외식 빈도 감소(75.4%), 배달 앱 사용 증가(67.4%), 온라인 쇼핑빈도 증가(65.9%), 디지털 매개를 통한 소통 증가(54.9%) 순으로 생활방식의 변화가 나타남
• 우리 국민은 코로나 19 환경에 비교적 잘 적응하고 있으나 디지털 소외계층과의 디지털 격차 증가와 개인주의가 우선시되는 사회분위기를 우려

❖ 언택트 시대에 대한 만족도와 불안요인 그리고 노력
• 전체 응답자의 44.3%가 언택트 상황의 디지털 이용환경에 만족한다 응답했으며, 만족하는 부분으로는 디지털 기기, 전반적 이용환경, 안정적인 네트워크 순으로 나타남
• 재택근무 경험자의 44%, 온라인 교육 경험자의 42.4%가 만족을 느낌
•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환경에 대한 불안 고조로 보안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 증가 추세 - 언택트 이전의 상황과 비교하여 지금의 상황이 불안하다 응답한 비율이 50.7% - 특히, 온라인 환경의 보안취약점(73%)과 악성프로그램 설치(72.7%) 우려 등 보안위협에 대한 불안감이 높게 나타남 - 평소 개인정보보호를 포함한 보안활동에 적극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47.5%로 나타났고, 언택트 상황 이후 보안활동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40.2%로 조사됨

❖ 언택트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보완해야할 사항
• 디지털 기기 이용에 대부분 익숙해져 있으며, 인터넷 환경에 대해서도 만족도 높은 편
• 온라인교육ㆍ재택근무, 온라인쇼핑ㆍ배달앱 이용, 전자문서발급 등 개인행정 경험 비율이 높은 편이며, 개인정보 등 사생활 노출 및 금융정보 유출, 본인 인증 절차 등에 불편을 호소

❖ 인터넷 이용자 행태변화 및 불안요인 조사 결과의 시사점
• 우리 국민의 디지털 성숙도는 매우 높으며,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에 잘 대응 - 전반적으로 인터넷과 스마트 폰 등 디지털 기기에 매우 익숙해져 있으며, 필수재화로 자리잡음 - 외출 및 모임 자제로 온라인교육ㆍ재택근무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택시간이 길어지며 게임,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소비시간의 증가로 인터넷 서비스 지출이 소폭 증가, 온라인 쇼핑도 증가
• 온라인 교육ㆍ재택근무에 대해 긍정적 평가, 코로나 19 종식 후에도 지속적 활용의 모색이 필요 - 코로나 19로 시작된 온라인교육ㆍ재택근무 환경은 온택트 시대로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불확실성의 시대에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비대면 상황의 대비가 필요 - 비대면 환경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격차가 심화되며, 사회전반의 개인주의 만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 대응 필요
• 디지털 보안 위협과 네트워크 사회 신뢰에 대한 불안감이 높고 보안사고 예방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증가 - 보안취약점, 악성 프로그램 설치, 허위정보 만연, 스미싱 위협 등에 대한 불안 증가 추세
• 개인정보, 금융정보 유출, 본인 인증절차에 대한 국민의 우려 및 불편 해소가 필요 - 디지털 대면에 따른 개인정보 등 사생활 노출, 온라인 쇼핑ㆍ인터넷 뱅킹 관련 금융정보 노출, 인증절차 불편 호소

 

 

 

 

[KISA Insight] 언택트에서 온택트 시대로 - 이용자 행태변화 심층분석(2021.06.3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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