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공장 용어

category IT/스마트공장, 스마트팜 2022. 3. 15. 13:49
반응형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절감, 생산성향상, 속도 및 효율성 증대)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저장해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CPS_Cyber Physical System
가상물리시스템 (자율, 능동적으로 설계, 운영 최적화)
설계 공장에서 사용하는 시스템과 사이버공간의 시스템을 실시간 통합하는 기술이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테스트를 위해 현재 생산 중인 공정을 멈출 수 없으니 이런 어려움을 사이버 공간으로 가져가는 것. 미래의 스마트공장은 전면적인 CPS 도입이 필수다.

Digital Cluster
디지털 클라스터 (생산 공장과 협력업체 유기적 협업)
특정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들을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 다양한 디지멑ㄹ 기술을 이용해 하나로 묶는 통합 플랫폼이다.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 혁신)
IoT, 클라우드 컴퓨팅, 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ICT를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운영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해 디지털 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Digital Twin
디지털 트윈 (실시간 분석 용이)
실시간 연동에서 수집된 테이터로 실제와의 차이를 보정한 디지털 복제 모델을 통해 기계 및 장비의 성능, 효율, 수명 등의 정확한 상태 진단 및 예측 등을 지원한다.

ERP_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업무 프로세스 개선)
기업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경영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기업 전반의 경영 상태를 확인하고 공유하게 해줘 빠르고 투명한 업무 처리가 가능 하다.

Edge Computing
에지 컴퓨팅 (데이터 처리 시간 단축, 인터넷 대역폭 사용량 감소)
중앙 집중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르게 분산된 소형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FEMS_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에너지 수요 공급 최적화)
조선, 자동차, 섬유, 석유화학제품과 같은 제조업 등의 생산시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시스템, 생산활동 및 시설유지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모니터링, 분석, 원격 제어함으로써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도모한다.

ICT_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생산시스템 최적화)
정보 교환은 물론 개발, 저장, 처리,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뜻한다. 스마트공장과 융합될 경우 자동화 및 정보화로 전체를 실시간 연동해 운영 가능하다.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인간 중심의 작업 환경을 구현하고 최적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IIoT_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산업용 사물인터넷 (기간 간 통신향상, 명확한 테이터 제공)
사물인터넷(IoT)의 산업용 버전이다. IoT와 같이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 받는 기술은 같다. 다만 산업용 목적에 중심을 둬 IoT보다 센서의 응답성이 뛰어나다.

IoT_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실시간 정보 교환)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 장소, 사물 제약없이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다.

KAMP_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국내 제조 산업 발전 기여)
중소제조업이 갖추기 어려운 데이터 저장·분석 인프라, AI전문가, AI 데이트셋(자료 집합체), 제조 서비스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 등의 정보를 한곳에 모아 중소제조업의 인공지능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종합적인 플랫폼이다.

MES_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실행시스템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제조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스마트공장 구축의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물류 및 작업 내역 추적관리, 상태파악, 불량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 현장용 시스템이다.

MRP_Met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소용량계획 (재고 부족 방지, 공급능력 향상)
제품(특히 조립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부품(자재)이 투입될 시점과 투입되는 양을 관리하기 위한 계획 또는 시스템이다.

PDM_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데이터관리 (생산성 향상 및 개발 주기 시간 단축)
제품 개발의 정의에서부터 설계, 개발, 제조, 출하 및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쳐 제품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최근에는 PLM까지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PLC_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자동화제어장비 (생산 효율 최적화)
각종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제어기에 신호를 보냄으로써 사람이 지정해둔 대로 로봇이 작동하도록 해주는 장치다. 쉽게 말해 컴퓨터에 두뇌 역할이 CPU라면 공장자동화에서 전체 하드웨어의 총괄 역할을 한다.​

PLM_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수명주기관리 (설계 개발 리드타임 단축)
제품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수집과 같이 기획 단계부터 제품 생산을 시작하기 직전까지 관련된 정보를 통합 관리해주는 시스템. 생산이 들어가기 전, 제품 개발과 설계 단계 프로세스를 도맡아 관리해준다.

POP_Point Of Production
생산시스템관리시스템 (공정간 재고 감소, 리드 타임 단축)
공장의 생산과정에서 기계. 설비, 작업자, 작업 등으로부터 시시각각 발생하는 생산정보를 실시간로 직접 수집, 처리하여 현장관리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SCM_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납기 준수율 향상)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도매업자, 소매상인,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재고를 줄일 수 있다.

Smart Grid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이용 효율 극대화)
기본 전력망에 ICT를 더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이다.

<발췌: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참여기업 우수사례집>

​#스마트공장, #클라우드컴퓨팅, #CPS, #가상물리시스템, #디지털클러스터,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트윈, #ERP, #에지컴퓨팅, #FEMS, #ICT, #IIoT, #IoT, #사물인터넷, #KAMP, #MES, #제조실행시스템, #MRP, #PDM, #PLC, #PLM, #POP, #스마트그리드